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루엣카메오 시트지 컷팅, 의류스티커 만들기 + 도안 첨부

실루엣카메오3 silhouette CAMEO

by byeoljuboo 2022. 9. 16. 11:50

본문

반응형

아이가 어린이집, 유치원을 다니고 있다면 이거 한번쯤 본적 있으시죠?? 스승의날 티셔츠 이벤트!! 요즘에는 기관에서 선물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서 요런 이벤트성으로 감사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올해는 실루엣카메오로 시트지 컷팅을 해서 스승의날 기념 티셔츠를 만들어 봤답니다. (5월에 만들고 포스팅은 9월에 하는 나태함...🥲) 아무튼, 전사지 등을 이용하면 세탁도 가능한 나만의 티셔츠 만들기도 쉽긴 한데, 이런 이벤트용은 1회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시트지로도 충분해요!
저도 처음 해보는 거라서.. 혹시나~ 하루도 채 못 버티고 쉽게 떨어지면 어쩌나 걱정을 했는데 생각보다 튼튼하더라구요. 하루는 끄떡 없었습니다. 대신 앞면에 붙여주면 아이가 장난삼아 계속 떼어버릴까봐 일부러 티셔츠 뒷면에 붙여줬어요.

 

실루엣 스튜디오로 작업하기

자, 그럼 실루엣으로 시트지 컷팅하는 법! 차근차근 순서대로 진행해 볼까요. 일단 대략적인 사이즈를 정해야겠죠? 어떤 옷에 붙이면 좋을지 옷부터 정해볼게요. 글자를 검은색으로 할 예정이라 문구가 돋보일 수 있는 밝은 색상의 옷이 좋겠고... 또 아무래도 다른 문구나 그림이 없는 무지 티셔츠가 좋을 것 같죠? 저는 이렇게 노란 색상의 옷으로 준비했어요.
등판에 대충 어느정도 크기로 들어갈지 측정을 해봅니다. 자로 재보니 대략 A4용지 정도면 충분할 것 같아요. 실루엣 스튜디오를 켜고 먼저 작업할 사이즈를 표시해 줍니다. 저는 8x9칸 정도로 그려봤어요. (8x9 박스를 그려준 건 나중에 자를 건 아니고, 사이즈를 확인하기 위한 임시 가이드 선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컷팅 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원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폰트는 아이가 쓴듯한 귀여운 느낌이 많이 나는 폰트로 선택해 보려구요. 제가 선택한 폰트는 카페24 무료폰트 숑숑 이에요.

 

앗..! 특정 폰트를 꼭 쓰고 싶은데, 실루엣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이번처럼요. 그럴 땐 어떻게 하냐구요?? [실루엣 카메오 폰트 지원이 안될 때 해결 방법 TIP] 해당 게시글을 링크 첨부 해둘테니 참고하시면 어떤 폰트라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녀오세요~!

 

실루엣 카메오 폰트 지원이 안될 때 해결 방법 Tip

실루엣 카메오 사용하다 보면 가끔 설치되어 있는 폰트임에도 불구하고 실루엣스튜디오에서는 안뜨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 Silhouette store에서 알려준 방법과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해드

byeoljuboo.tistory.com

 

투사하는 방법 & 문구와 이미지를 투사한 모습

이렇게 내 맘대로 문구를 뚝딱 입력하고... 원래 아이 옷에 붙여 보냈던 문구는 이게 아닌데, 도안을 첨부하려고 하다보니 누구나 쓸 수 있는 공통 문구로 작업할게요. 시트지 작업이 좋은게 토퍼 처럼 ㅇ, ㅁ 등 이런 닫혀있는 문자들을 뚫어줄 필요가(?) 없다는 건데요. 그래서 편함... 아무튼 메시지만 넣기는 살짝 아쉬우니 이미지도 하나 추가합니다. 스승의날이니까 카네이션으로 할게요. 문구와 이미지를 투사해서 외곽선만 남겨줍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어떤 색깔로 어떻게 조합할지 생각해보고 그 조각들로 나눠줍니다. 카네이션 이미지를 선택한 후에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복합통로 해제 ] 하면 이미지가 조각(?)납니다. 조각 낸 후에 컬러별로 재배치 해주면 됩니다. 필요시 복사와 붙여넣기를 활용하세요.

 

이미지를 복합 통로 해제하여 컬러별로 재배치

저는 이렇게~ 가장 바깥쪽 외곽선을 따서 빨간색으로 붙일거예요. 그 위에 검은색으로 이미지의 테두리만 따서 위에 붙여줄거랍니다. 그 후에 줄기(초록색)와 리본 부분(홀로그램) 안쪽만 따로 컷팅해서 붙이려구요. 레이어 쌓는다고 생각하고 차근차근 올리면 예쁜 카네이션이 완성돼요!

 

컷팅하고 티셔츠에 붙이기

그럼 이제 실루엣카메오로 컷팅을 해볼까요? 한번에 컷팅하기 위해서 시트지 색깔별로 구역을 정해서 각 크기에 맞게 시트지를 매트에 붙여줍니다. 이미지보다 넉넉하게 계산하세요. 맨처음 그려두었던 8x9 네모박스도 지워줍니다. 아래 참고용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검은색시트지는 8x5칸, 빨간색시트지는 4x4칸, 초록색(저는 흰색으로 뽑아서 매직으로 색칠할 예정)시트지는 2x2칸, 홀로그램시트지는 2x2칸으로 배치했어요. 컷팅매트에도 화면과 동일한 위치에 각 시트지를 붙여주세요.

컬러별로 구역을 정해서 배치한 모습
실루엣 카메오 시트지 설정값

설정값은 칼날 깊이 2, 강도 17, 통과 1, 속도 4 로 설정했는데 기기마다 세팅값이 다르니까 꼭 테스트 먼저 해주세요. 제일 적당한 셋팅값은 접착면이 있는 부분은 완전히 잘리고, 하단 필름은 잘리지 않는 정도가 좋아요. 기기에 1차로 컷팅해주고 필요없는 부분을 먼저 제거합니다. 붙이고자 하는 부분만 남으면 보조시트지를 덮어서 떼어냅니다.

보조시트지 작업

이제 카네이션을 만들 차례. 저는 초록색 시트지가 없어서 흰색 시트지를 사용했어요. 매직으로 칠하려고요... 다행히 작은 부분이라 티가 별로 안나더라구요. 로드해주고 그대로 같은 세팅값으로 보내기 해주면 예쁘게 잘 잘라졌죠. 그 다음은 꽃을 합체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검은색 테두리를 보조시트지에 붙여서 빨간색으로 자른 시트지 위에 잘 포개서 붙여줍니다. 그리고 줄기랑, 리본도 동일한 방법으로 위에 붙여주면 카네이션도 준비 완료입니다.

완성된 이미지는 통채로 보조시트지에 옮겨둡니다. 보조시트지에 붙여둔 문구와 카네이션을 티셔츠 뒷면에 위치를 잘 잡아서 붙여주면 정말정말 끝!!! 시트지 붙이는 작업을 할 때에는 티셔츠 안에 책 한권을 넣어서 판판하게 만든 후에 붙이면 더 쉽게 붙일 수 있답니다. 얇고 딱딱한 아이들 보드북 같은 게 좋아요. 

 

완성된 모습은 이런 느낌이에요. 간단하게 만들어서 소소한 이벤트로 너무 좋은 의류스티커 만들기! 선생님들이 귀엽게 봐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선생님을 웃음 짓게 하는 센스있는 문구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스승의날 티셔츠 - 별주부의 바다.studio3
0.21MB

편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실루엣카메오 도안을 첨부합니다. 당연히 상업적 이용은 불가합니다. 파일 참고하셔서 문구도 다양하게 바꿔서 여기저기 활용해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